이번에 신형 맥북인 맥북 에어란 녀석이 발표되었습니다. 일단은 세계에서 가장 얇은 노트북이라는데, 참 포지션이 미묘~한 물건이라고 보입니다. 악세사리...로 포지셔닝 하면 또 수긍될-_-지도 모르겠습니다마는... (...)
간단한 스펙으로는
Core2Duo 1.6(1.8)Ghz CPU / 2G 메모리 / 1.36kg / 80GB PATA 4200rpm (64GB SSD)
13.3" LCD / USB x1 / 5시간 내장배터리 / ODD 옵션(USB) / 무선랜 내장 / 유선랜 포트 없음
국내 출시가 199만원(349만원 - 1.8G CPU + 64GB SSD 옵션)
어찌봐도 미묘합니다-_-; 일단 들고다니기에 좋아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는... 글쎄요. 제가 예전에 업무상으로나 여러가지로나 노트북을 써봤을 때를 기억해보면, 어찌되었건 아답터를 들고다녀야 하고... (아답터 무게가 얼마나 나갈지 궁금하긴 한데...) 유선랜을 써야하면 USB 케이블이 있어야 하는 듯 하고, USB 포트는 1개이다보니 결국 소형 허브-_-까지 부품으로써 들고다녀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ODD 역시 옵션... 아마 OS 설치용 부팅 드라이브는 아무거나 USB ODD 끼운다고 될 것 같지도 않구요.
어짜피 업무용으로 들고다닌다 치면 어떤 서브노트북도 다들 아답터 들고 등등 해야하는 것이긴 한데, 배터리를 못 든다는 점이나 (내장형이라 덕분에 어쨌건 아답터는 필수적이 될거같고) 하나라도 더 들어야 하는 것을 연출할 것 같아서 아무래도 미묘하게 생각되네요. 모든 옵션 장비는 USB...인데 포트는 한개인건 아무래도 좀 에러같고...
무슨 포지션일까요... 예쁜 애플제 악세사리 ? -_-
©VisualArt's/Key/光坂高校演劇部
간단한 스펙으로는
Core2Duo 1.6(1.8)Ghz CPU / 2G 메모리 / 1.36kg / 80GB PATA 4200rpm (64GB SSD)
13.3" LCD / USB x1 / 5시간 내장배터리 / ODD 옵션(USB) / 무선랜 내장 / 유선랜 포트 없음
국내 출시가 199만원(349만원 - 1.8G CPU + 64GB SSD 옵션)
어찌봐도 미묘합니다-_-; 일단 들고다니기에 좋아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는... 글쎄요. 제가 예전에 업무상으로나 여러가지로나 노트북을 써봤을 때를 기억해보면, 어찌되었건 아답터를 들고다녀야 하고... (아답터 무게가 얼마나 나갈지 궁금하긴 한데...) 유선랜을 써야하면 USB 케이블이 있어야 하는 듯 하고, USB 포트는 1개이다보니 결국 소형 허브-_-까지 부품으로써 들고다녀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ODD 역시 옵션... 아마 OS 설치용 부팅 드라이브는 아무거나 USB ODD 끼운다고 될 것 같지도 않구요.
어짜피 업무용으로 들고다닌다 치면 어떤 서브노트북도 다들 아답터 들고 등등 해야하는 것이긴 한데, 배터리를 못 든다는 점이나 (내장형이라 덕분에 어쨌건 아답터는 필수적이 될거같고) 하나라도 더 들어야 하는 것을 연출할 것 같아서 아무래도 미묘하게 생각되네요. 모든 옵션 장비는 USB...인데 포트는 한개인건 아무래도 좀 에러같고...
무슨 포지션일까요... 예쁜 애플제 악세사리 ? -_-








덧글
괭묘 2008/01/16 12:01 # 답글
있는자들의 돈지랄인거죠...
Recovery 2008/01/16 12:36 # 답글
맥은 정말, 쓰고는 있지만. 정말. 뭐랄까. 쓸데없이 비싸.
object 2008/01/16 12:47 # 답글
배터리가 과연 몇 시간이나 갈까요. 5시간이라고 하지만 3시간 쓰면 많이 쓸걸요. 추가 배터리도 달 수 없죠. 발열 문제는 어떠한지도 걱정이 되고... 그냥 얇다는 것 빼면 너무 좀 아쉬운 것이 많죠. 그런데 저렇게까지 얇은 것이 필요한지도 좀 의문이 되기도 하네요.
희야♡ 2008/01/16 12:55 # 답글
미묘하긴 하네요..확장용 악세사리 별도 출시는 당연할거 같고..
스펙을 보면 이동성의 극대화를 노리는거 같기도 한데 그렇다고 보기엔 13.3인치는 좀 큰거 같고요..흠..
Lyn 2008/01/16 12:57 # 삭제 답글
하드가 너무 작은게 아닌지 =_=; 레오파드 쓰기엔
가이우스 2008/01/16 13:28 # 답글
파타에 SSD 조합이면 하드가 부족하지는 않을텐데요...레오파드면 또 모르겠네요(써 본 적이 없어서..)
object 2008/01/16 13:52 # 답글
가이우스님.. PATA/SSD 둘 중 하나만 달릴 것 같은데요? 64기가 SSD가 그런데 999불이나 하나요? 흠.. 한 600불이면 사는데.. 장착비용이 한 300불 드나봐요.
Sikuru 2008/01/16 13:54 # 답글
괭묘님 // 그런 느낌은 좀 있죠... =ㅅ=Recovery // 아무래도 그렇지...? ;
object님 // 저도 얇은 것 뿐. 이라는 생각이에요.
희야♡님 // 아무리 봐도 미묘합니다 ;;
Lyn님 // 맥OS가 그렇게 하드디스크를 많이 사용하나요...?
가이우스님 // 둘중 하나만 장착됩니다 ;; 그래서 문제인 것이지요...
SCV君 2008/01/16 14:00 # 답글
악세서리로 돈 벌려는걸까요.?? ㄷㄷ
Lyn 2008/01/16 14:02 # 삭제 답글
맥 OS 가 많이 먹는게 아니라..타임머신기능이 많이먹죠 =_=;
가이우스 2008/01/16 14:22 # 답글
어차피 살 생각 없어서 관심없습니다.저는 싱크패드 마니아라서요...
Sikuru 2008/01/16 14:33 # 답글
SCV君님 // 뭐... 악세사리는 어느 노트북이든 다 비쌌던듯한 느낌 ?Lyn님 // 헤... 그래서인지 타임 캡슐이던가 하는 33만원짜리 별도 제품이 있는 것 같던데... -_-
가이우스님 // 전 노트북중엔 X note 쪽이 좋네요. (집에도 한개 있긴 하고...)
Delta38 2008/01/16 15:17 # 답글
노트북 자체에 관심이 없기는 하지만, 이건 정말 삽질 같아 보입니....(....)
Sikuru 2008/01/16 15:33 # 답글
Delta38님 // 전 노트북에는 관심은 많... ㅠㅠ
뚱띠이 2008/01/16 15:53 # 답글
갖고 싶은 놋북은 델의 그 굇수! 오로지 그 하나뿐!!!!
Lyn 2008/01/16 17:00 # 삭제 답글
저도 X-Note만 4개째 써본 경험에 의해 (...) 불만 없고 좋습니다.
Sikuru 2008/01/16 18:21 # 답글
뚱띠이님 // ...그거 좀 압박... orzLyn님 // 헉... 많이 써보셨네요...; 개인적으로는 제일 마음에 드는 브랜드이긴 해요.
딱쮜 2008/01/16 19:22 # 답글
휴대기기는 가벼운 것을 좋아합니다만 주머니까지 가볍게 만드는것은 좀...;;
뚱띠이 2008/01/16 20:15 # 답글
로또 되면 모하비와 더불어 지를 지름예상종목이니 말 다했지요...^^(제정신으론 풀옵 못뽑을 ....)
MadFish! 2008/01/16 22:59 # 삭제 답글
배터리 5시간은 아무리 생각해도 전원관리옵션 최대+lcd 밝기 최소+무선랜 off 상태에서 측정한게 아닐까 싶네요-_=; 저 사이즈에 저런 cpu 넣어놓고 배터리까지 내장으로 하셨으면 뭐(...)언제나 배터리 성능은 제조사 제시 스펙의 60%정도가 아닐까 합니다-ㅂ-...
Lyn 2008/01/16 23:48 # 삭제 답글
맞아요 ㅡ.ㅡ 저가형은 제조사스펙의 50% 중고가형은 65%정도 맞으면 배터리가 비슷하게 가더라구요Sikuru // 어쩌다보니 놋북만 자주 갈아치우는군요 =_=; 아무래도 지금껏도 동생한테 넘기고 하나 더 살거같습니다.
Mirai 2008/01/17 03:03 # 답글
역시 애플은 악세사리로 먹고사는 것이 부업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Sikuru 2008/01/17 10:12 # 답글
딱쮜님 // 저거 저가형(?) 가격 정도면 꽤 맘에드는 타사제품 살 수 있을법 한데...뚱띠이님 // 전 운과는 백만년쯤 거리가 있어서 로또는 생각해보지도 않았네요 =)
MadFish!님 // 5시간은... 거기다 SSD 까지 쓰지 않았을까 싶은데... (...)
Lyn님 // 배터리야 그러려니 해야겠지만서도... 교체불가는 좀 압박.
Mirai님 // 아무래도 그런듯...?
루나틱문 2008/01/17 14:34 # 답글
글과 리플을 읽다가 잘 못 알고 계신점이 있는듯 해서 말씀 남깁니다. 태클을 걸려고 온건 아니니 부디 노여워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먼저 태그에 대한 태클을 살포시 넣어보자면, 맥북은 윈도우가 잘 돌아간답니다. Parallels라는 프로그램으로 예전처럼 가상의 맥OS상에서 필요한 Windows프로그램만 불러내서 쓰는것도 가능하고, Bootcamp라는 프로그램으로 윈도우로 부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전처럼 느리거나 호환성의 문제 따위는 생각할 수도 없게 깔끔하게 돌아가니 맥은 윈도우가 안되는 장비가 아니랍니다. ^-^
Lyn님께서 걱정하신 타임머신으로 인한 하드 부족은 발생할 수가 없답니다. 타임머신은 물리적으로 다른 하드에 저장을 하는것이에요. 단일 하드에 확장 불가인 MacBook Air는 타임머신을 자체적으로 사용하는건 불가능 하답니다.
Sikuru 2008/01/17 15:52 # 답글
루나틱문님 // 부트캠프로 사용하더라도 호환성 문제나 그런 부분을 들어서 그런 것인데, 일반 PC를 사용하는 사소한 문제도 없는 수준으로 문제가 전혀 없는지 궁금하네요. 그렇다면, 윈도우를 사용할 수 없는... 이라는 문제는 좀 틀린 얘기겠습니다만...그런데, 맥북 에어의 가격에 타임캡슐 비용이면... 더욱 압박이군요. (...)
Lyn 2008/01/17 23:42 # 삭제 답글
루나틱문 // 저도 리눅을 써서... 가상PC를 많이 사용 합니다...Prallels 도 써봤구요... 그런건 사실 불만 안가집니다. 사실... 저기 자체에는 불만이 없습니다 배터리빼구는요 ㅡ.ㅡ;
그리고 타임머신이 물리적으로 다른하드에만 가능하다는건 몰랏네요 `-`; 죄송합니다.
율리시즈 2008/01/18 03:43 # 답글
애플 컴퓨터면 기본 OS는 애플의 신작 OS 인가요? 비스타따위보다는 엄청난 작업속도를 자랑한다는...
Sikuru 2008/01/18 09:45 # 답글
율리시즈님 // 어째서 비스타 따위...일까요 ?
Lyn 2008/01/18 10:28 # 삭제 답글
율리시즈 // PC가 빠르면 Vista가 더 빠르게 동작합니다 ㅡ.ㅡaUI 반응성이 좋아서 끊김도 덜 느끼구요
Sikuru 2008/01/18 11:02 # 답글
Lyn님 // 단순히 빠르다. 인가요 ? 아니면 뭔가 데이터가 있으신가요 ?
AirCon 2008/01/18 11:57 # 답글
Sikuru//통계 데이터가 나와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귀찮아서 찾아보진 않았습니다;;
하여튼간에, MS에서 요구하는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넘으면, 같은 하드웨어 스펙에서 비스타가 XP보다 빠르다고 하네요.
(아마도 그 가이드라인이란게 XP가 커버리지 가능한 최대 유효 리소스 매니지먼트의 캐파를 넘어선 부분의 스펙을 말하는 듯)
그나저나 OS 백업 말하면 항상 OSX는 타임머신 짱이구여! 뭐 이런 식인데...
MS의 OS 백업 솔루션(이지만 있는지도 사람들은 잘 모르는 orz)인 NTBackup은 백업 하나만 가지고(사실 유명하기는 파일시스템이 더 유명하지만) 세계 시장 쌈발라먹은 베리타스가 만든 솔루션이죠. 솔직하게 2000에선 좀 에라였던 부분도 많지만, XP 이후의 NTBackup은 백업 솔루션으로써의 기능도 꽤 쓸만합니다 :)
Sikuru 2008/01/18 13:16 # 답글
AirCon님 // 일단, 회사/집에서 사용하는 PC들은 XP때보다 훠얼~씬 작업효율이 좋습니다. =) 그러고보면 백업툴에 대한 관심은 별로 없었네요 ; 적절히 나눠쓰는데다 정히 위험한(?) 자료는 적절히 인터넷 서비스등에 분산 보관하고있으니...
유인아 2008/01/18 19:15 # 삭제 답글
Mac OS X라고 해서 장치를 다 가리진 않습니다.일반 외장 ODD도 인식될 거 같은데요. 마우스라던가, 메모리 리더기 같은 것도 거의 호환 됩니다.
다만 같이 나온 ODD의 경우는 맥북 에어의 크기에 최적화 된 녀석일뿐이죠. 사실 10만원정도(99불)면 포터블 DVD Multi로 봤을때 나쁘진 않은거 같아요.
Sikuru 2008/01/18 20:29 # 답글
유인아님 // 물론 그렇겠죠. (그렇지 않으면 더 이상할...) 부팅 디바이스로써 동작할 수 있느냐가 문제인데, 생각보다 노트북들은 자사 장비 이외엔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꽤나 많아서요. (요즘엔 좀 덜 그런 듯 하지만요)
유인아 2008/01/19 02:25 # 삭제 답글
일단 PC기반에서 원본 레오파드 DVD를 외장USB로 넣었을떈 부팅이 되긴 했었습니다. (물론 커널 로딩하다가 죽어버리지만요) 다만 원본도 마찬가지겠지만, 해킨의 경우도 S-ATA방식의 DVDROM이어야 인식한다는 얘기는 있네요. (물론 EIDE방식을 돌리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리얼 맥에서는 굳이 이럴 필요는 없지요.)
Sikuru 2008/01/19 22:16 # 답글
유인아님 // 음... =ㅅ=